동구정신건강복지센터는 함께 사는 세상 만들기에 앞장섭니다.

안녕하십니까? 부산 동구정신건강복지센터 센터장 제영묘입니다.


WEBLOGO

최근 우리 사회의 급격한 서구화, 고도의 압축 성장을 통한 산업화, 도시화, 핵가족화 등으로 스트레스가 지나치게 증가하고 있으나, 위기에 놓인 개인을 지지해줄 지지체계 및 자원이 턱없이 부족하면서 우리의 정신건강을 크게 위협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정신건강문제에 대한 이해부족과 정신장애에 대한 편견으로 인해 정신장애인과 그 가족들은 심각한 정신적 고통을 겪고 있고 사회적으로 더욱 고립되고 있습니다.

또한 간단한 초기 상담으로 해결 가능한 정신건강 문제들도개입되지 못하고 방치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특히 최근에 날로 증가하고 있는 우울증, 자살, 알코올 중독 및 끔찍한 폭력 범죄 사건들을 보면, 우리 사회의 정신건강 과제는 그대로 두어도 되는 개인적인 과제가 아니라, 국가를 포함한 지역 사회 구성원 모두가 관심을 가지고 시급히 해결해야 할 중요한 문제임을 깨닫게 됩니다.

'정신이 건강하다는 것'은 개인이 갈등하지 않고 합리적인 결정을 하여, 환경적 스트레스와 내적인 압력에 대응할 능력을 만들 수 있고 수행할 수 있는 지속적인 능력을 지님으로서 갖게 되는 상대적으로 좋은 정서 상태를 말합니다.

사람들이 자신의 삶을 잘 살아가기 위한 원동력으로서, 자신의 정신을 건강하게 관리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한데, '정신'이라는 단어에 무조건 움츠러들고 외면하거나, 그대로 두면 저절로 해결될 문제로 방치하는 모습들을 보면 안타까운 마음이 듭니다. 이에 동구정신건강복지센터는 지역의 다양한 정신건강사업에 대한 욕구와 필요성에 기반 하여, 2012년 6월부터 서비스를 시작하였습니다.

언제나 지역주민의 정신건강을 위해 다양한 정신건강 정보를 제공하고 정신질환에 대한 전문적인 상담과 사례관리를 실시하여, 정신장애로 인해 도움의 손길을 필요로 하는 주민들 가까이에서 가장먼저 다가가도록 하겠습니다.

어려움에 놓인 많은 분들이 동구정신건강복지센터를 통해 건강한 마음으로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게 되기를 바라며, 동구정신건강복지센터는 항상 지역주민의 정신건강 증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동구정신건강복지센터 센터장제영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