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증 동구정신건강복지센터는 올바른 이해와 빠른 대처로 도와 드립니다.

정의

우울증이란 한마디로 기분이 우울한 상태가 특징인 정신과 질환으로, 일정 기간 이상 우울한 기분이 지속되는 상태라고 할 수 있으며, 주위에서 흔희 볼 수 있는 정신과 질환 중 하나이다. 그러나 보통 알고 있는 것처럼 일시적으로 슬프고 우울한 기분이 드는 상태와는 다르며 단순히 의지가 약해서 생기는 병이 아니다. 우울증은 수면, 식사, 신체, 사고방식, 행동까지 영향을 미치고, 증상이 오랜 기간 지속되거나 재발이 잘 될 수 있기 때문에 치료를 제대로 받지 못할 경우에는 우울증상으로 장기간 고통을 받게 되거나 심하면 자살까지 이를 수도 있게 되는 질환이다. 그러나 우울증은 정신과 질환 중에서도 적절히 치료만 받는다면 치료가 잘 되는 질환 중 하나이기도 하다.

원인

1) 계속되는 우울 혹은 공허감
2) 수면장애(불면 또는 과다수면)
3) 식욕부진 및 체중감소, 또는 과식 및 체증증가
4) 두통, 소화기 장애 또는 만성 통증 등 치료에 잘 반응하지 않고 지속되는 신체 증상
5) 의욕 및 흥미 상실
6) 자기관리 소흘
7) 자신감상실
8) 정서불안 및 초조
9) 기분의 요동
10) 죄책감, 무가치감 또는 무기력감, 절망감
11) 피로감, 몸이 처지는 기분
12) 집중력 및 기억력 저하, 의사결정의 어려움
13) 자살사고, 자살시도

우울증의 종류

주요 우울증
심한 우울증 상태가 최소 2주 이상 계속된다. 평소 재미있어 하던 활동도 흥미를 잃고, 자신감이 없어지며, 식욕이 떨어져 체중이 감소한다. 또 항상 피곤하고 잘 잊어버리고 집중력이 떨어진다. 남자보다 여자에게 2배 이상 많이 나타난다.
우울신경증
주요 우울증보다 정도가 심하지 않지만, 더 오래 감소된다. 최소 2년 동안 지속되며 전체적으로 보면 우울한 날이 우울하지 않은 날보다 더 많다. 인생의 낙이 없어 보이고, 즐거움을 거의 경험하지 못하며, 불면증및 식욕부진을 보인다. 이는 신경성의 수준이긴 하나, 역시 뇌의 생화학적 작용에 의한 것이다.
산후 우울증
출산 후 산모에게 우울증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다.
그 원인으로는 앞으로 다칠 양육과 관련된 정신적, 사회적인 스트레스, 호르몬의 변화와 유전적인 요인들이 작용한다. 대체로 자신은 몰랐겠지만 과거에 우울증이 있었던 경우에 산후 우울증이 생길 가능성이 더 많다. 일반적으로 산후 우울증은 출산 후 며칠 내 또는 수주일 내에 시작하여 비교적 짧고 정도도 심하지 않으며 주변에서 잘 위로해주고 도와주면 호전된다. 그러나 산모 중 일부는 심한 우울증을 앓기도 한다. 출산 후 3주일 정도 후 시작되며 여러 달 동안 지속될 수 있다. 산후 우울증 중에서 가장 심한 형태는 출산 후 1주일 전후로 시작되는 것이 보통이며, 입원을 해야 할 정도로 심하며, 환각증상이나 망상, 의식의 환란 등이 나타날 정도로 매우 위험한 상태이다.

치료

우울증 초기에는 외래 통원치료를 받게 된다. 대부분 약물치료와 함께 정신치료를 받으면 정상적인 일상생활을 계속할 수 있다. 증세가 심한 환자나 자살 가능성이 높은 환자, 신체적 질환이 있는 환자 등은 입원치료가 필요하다.

약물치료
항우울제 약물치료는 습관성이 되지 않으므로 우울증의 정도와 기간을 감소시킬 수 있다. 주요 우울증 환자의 70~80% 이상은 항우울제 치료만으로 증세가 좋아진다.
심리사회적치료
1. 지지정신치료
술이 식도를 타고 들어가 위에서 25%, 소장에서 75% 흡수되어 대부분 간에서 분해된다. 이 과정에서 알코올이 뇌와 폐, 신장 등 신체의 여러 장기에 영향을 미치게 되어 위염, 위궤양, 식도출혈, 위출혈의 소화기계 질환과 지방간-간염-간경화-간암과 같은 간질환을 가져온다. 그외 심부전 등 혈액순환 질환, 영양실조 및 비타민 결핍으로 인한 손발의 말초신경염과 뇌 조직 손상과 위축에 의한 기억력 장애와 치매가 나타난다. 또한 면역기능의 약화로 폐렴, 결핵 등 감염성 질환의 위험이 높다.
2. 인지치료
우울증을 완화시키고 환자의 사고체계를 바꿔주는 것으로 긍정적인 사고체계를 갖는 데 도움을 준다. 우울증을 치료하는데 성공적이고 약물치료의 효과를 돕는 역활을 한다.
3. 행동치료
행동치료는 사람들의 모든 행동은 학습하고 훈련한 결과라고 보는 관점에서 출발한 치료법으로, 환자의 생활에서 긍정적인 요소는 높여 주고 충격적인 변화나 이별 같은 부정적인 요소는 감소시켜 준다.
4. 대인관계치료
대인관계의 문제가 우울증의 원인이든 결론이든 관계없이 문제를 해결하고 주위 사람들과 잘 지내도록 하는 데 초점을 맞춘 치료법이다.
5. 집단치료
여러 명의 환자들이 한 자리에 모여 서로에게 정서적 지지를 주고 다양한 경험을 공유하게 한다. 이를 통해 타인에 대한 배려와 다른 사람들의 극복방법 등의 정보를 얻게 된다.

부산광역시 동구 구청로1(수정동) 동구청 보건소동 3층 TEL:051-911-4600 FAX:051-911-4601

COPYRIGHT© 2018 동구정신건강복지센터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