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 동구정신건강복지센터는 올바른 이해와 빠른 대처로 도와 드립니다.

정의

학교폭력이란 학교 안이나 밖에서 학생 사이에 발생한 상해, 폭행, 감금, 협박, 약취유인, 명예훼손, 모욕, 공갈, 강요및 성폭력, 집단 따돌림, 정보통신망을 이용한 음란, 폭력 정보 등에 의하여 신체, 정신 또는 재산의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를 말한다.

원인

폭력의 원인을 살펴보면 아동기와 청소년기의 폭력적인 가정 환경과 부도덕하고 불합리한 인간관계 속에서 형성된 공격성이나 비행 행동과 같은 외형화된 문제 행동에서 기안한다. 따라서 이러한 외형화된 문제행동이 폭력행동이 발전되어 결국에는 다른 학생들에게 심각한 피해를 일으키는 원인이 되고 있다.

학교폭력의 유형

언어, 심리적
- 언어적 모욕(누군가를 모욕하도록 다른 사람을 설득하는 것도 포함)
- 별명 부르기, 험담하기, 빈정거러거나 조롱하는 것
- 나쁜 소문 퍼뜨리기
- 위협적인 행동(여러 학생이 한 명의 학생을 향해 반복적으로 하는 윙크 포함)
- 음란한 눈빛과 몸짓
- 행동을 사진이나 동영상으로 찍어 수치심을 느끼게 하는 것
- 카페나 학교게시판에 협박하는 글을 올리는 것등
- 사이버폭력(예:메일이나 모바일을 통한 반복적 협박 또는 비난등)
신체, 물리적
- 고의적으로 건드리거나 치는 등 시비걸기
- 때리기 및 폭행(다른 사람에게 누군가를 때리게 하는 것도 포함)
- 장난을 빙자해서 때리거나 힘껏 밀치기
- 하고 싶지 않은 일을 강요하는 것
- 물건, 흉기 등을 이용해 상해를 입히는 것
- 돌 던지기, 침 뱉기, 돈이나 물건 등을 감추거나 빼앗는 것
집단 따돌림
- 고의적인 따돌림
- 친구를 도우려는 행위를 막는 것
- 소지품을 버리거나 감추기
- 책상을 숨기는 것 등

부모님! 이렇게 해주세요.

- 자녀에게 친구를 놀리거나 소외시키고 괴롭히는 행동을 범죄라는 것을 알려준다.
- 친구 관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감으로 자녀가 등교하기 전에 "00이는 잘하고 있어", "00이는 참 잘한다" 라고 칭찬한다.
- 자녀의 학교에서 일어나 일에 대해 매일 최소한 30분 이상 대화한다.
- 자녀에게 "무슨 일이 있으면 꼭 엄마, 아빠한테 이야기해 우리는 항상 네 편이야"라고 말한다.
- 신학기일수록 자녀의 신체, 의복, 씻기 등을 더욱 신경 쓴다.
- 자녀의 친구들에게 환심을 사기 위해 음식을 사주는 것은 역효과가 날 수도 있다.
- 새로 바뀐 학교폭룍 및 예방에 관한 법률을 읽어 본다.
- 자녀에게 불리던 별명이 있다면 미리 집에서 별명에 대한 대처 요령을 가르친다.
- 자녀가 비싼 학용품이나 소지품 등을 학교에 가지고 가지 않도록 지도한다.
- 자녀가 부당한 일을 당했을때, "안되, 하지 마, 그만해."라고 단호히 말할 수 있도록 집에서 미리 연습을 시켜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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