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란?

우리의 생활속에서 존재하는 외적 자극에 대한 신체적, 정신적 반응을 의미한다. 스트레스는 일의 능률을 떨어뜨리고 신체적, 심리적 장애를 가져오는 부정적인 면도 있지만, 사실 모든 스트레스가 우리에게 나쁘게 작용하는 것은 아니다. 생활 속에서 적당한 긴장감으로 생기를 주고, 성취욕구와 에너지를 일깨워 건강과 업무수행능력을 향상시키는 긍정적인 역할을 하기도 한다.
스트레스 지수에 대한 평가는 스트레스 진단척도를 통해 이루어지는데, 신체상의 징조, 행동상의 징조, 심리, 감정상의 징조에 대한 평가로 구성된다.

원인

스트레스는 같은 원인일지라도 본인이 그 스트레스를 어떻게 받아들이냐에 따라 반응의 결과가 다르게 나타난다.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신체적 : 충분한 수면과 휴식, 운동, 식습관 등
  • 영적 : 좋은 인생철학, 성숙한 도덕심, 믿음 등
  • 정서적 : 사랑, 적절한 인내, 밝은인상 등
  • 사회적 : 인간관계, 사회참여, 직업적 긍지 등
  • 정신적 : 지적욕구, 자긍심 등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신체적 : 병, 사고, 술, 담배, 불규칙적인 생활 등
  • 영적 : 죄의식, 도덕적 갈등, 불신 등
  • 정서적 : 공포, 분노, 애정결핌, 적개심 등
  • 사회적 : 비웃음, 싸움, 사회적 관계 결여 등
  • 정신적 : 갈등, 낮은자존감, 감당하기 힘든 일 등

스트레스 반응단계

처음 우리가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3단계의 반응을 경험하게 된다.

1단계놀람단계

스트레스가 자신의 대처능력을 뛰어넘게되면 불안, 공포, 심리적 공황을 경험하게 된다.

2단계저항단계

놀람단계가 지속되면 심리적으로 불편함을 느끼게 되는데, 증상으로는 그 상황을 피하려고 하거나 술 또는 담배 등에 의존하게되고, 업무수행에 지장을 가져오게 된다.

3단계탈진단계

저항단계가 지속되면 심리적 절망감, 무력감, 심한 우울 등을 느낌.
직업의 유지, 사회적 적응에 심한 어려움을 경험하게 되고, 현실도피, 자살충동, 약물 의존도 상승

예방/대처 및 관리

예방

  • 규칙적인 생활 유지
  • 긍정적인 사고방식
  • 운동이나 취미생활 영위
  • 전문가와의 상담 및 치료
  • 다른 사람들과의 긍정적인 관계 유지

대처 및 관리

  • 스트레의 유발원인이 무엇인지 파악하여, 심리치료를 통해 인지를 재구성하여 상황을 다시 인식하고 대처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 스트레스의 원인이 파악되면,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하고 생활하도록 한다.
  • 충분한 수면, 명상, 심상, 이완 등의 이완요법을 사용하거나, 의사처방에 따른 항불안제를 복용함으로서 스트레스에 적절히 대처할 수 있도록 한다.
  • 산책, 조깅, 테니스 등의 운동으로 신체적 활동을 하거나, 가깝고 신뢰할 수 있는 사람과 스트레스 및 고민에 대해 대화를 나누는 정화법이 있다.
  •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자극적인 음식이나 카페인 음료, 담배, 다이어트 약 등의 섭취를 피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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